티스토리 뷰

반응형

 

 

프로젝트 주제

우리의 프로젝트 주제는 화상 면접 연습 커뮤니티 사이트이다. 여러 아이디어가 나왔지만 이 주제가 더더욱 와닿았던 것은 내가 직접 경험해 봤기 때문이다. 

 

나의 경우에는 대학 졸업 후 바로 호주에서 회사생활을 2년 동안 하다가 왔다. 2년 전 구직활동을 하던 당시 대부분의 회사의 지원 조건에는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해당되지 않은 곳 수두룩했다. 그렇게 지원조건이 안됨에도 포트폴리오와 커버레터를 정성스레 적어 보내고는 했다.

 

그러다가 한 회사에서 면접 제안이 왔고, 나는 단 한 번뿐인 그 기회를 꼭 잡아야겠다고 생각했다. 타지에서 모든 것을 혼자 준비했었기에 아무도 봐줄 사람이 없었고, 그때 내가 택한 방법은 나의 면접 모습을 녹화하는 것이었다. 

 

예상가는 면접질문을 미리 정리하고, 그 질문에 대해 답하는 나의 모습을 보며 제스처, 목소리톤, 영어 발음 등을 기록하고 보완했으며 영어에 능숙한 친구에게 보내 피드백을 받기도 했다. 

 

그렇게 핸드폰 용량이 다 찰 정도로 찍었던 과정들 덕분에 실제 면접에 잘 대비할 수 있었고, 그렇게 한 번의 이직을 더 하며 호주 생활을 잘 보낼 수 있었다. 

 

나의 간절한 모습을 직접 보는게 처음에는 감당이 안될 정도로 부끄러울 수 있으나, 내가 그렇게 나를 객관적으로 보고 분석했기에 면접에 합격할 수 있지 않았나 싶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프로젝트주제는 정말 마음에 들었다. 나뿐만 아니라 이런 방법으로 연습을 하시는 분한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을 테고, 혼자 예상 질문을 암기하는 식으로 면접 연습을 해왔던 분들에게 도움이 될 프로젝트라는 생각이 드니 더 애정을 가지고 하고 있기도 하다. 

 

 

 


 

프로젝트 컨셉

우리의 프로젝트 콘셉트는 "신입 개발자들이 면접을 실전처럼 대비하고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프런트에서 크게 두 가지에 초점을 두었다.

 

1. 실전에 대비하는 면접

영상에 타이머 걸기

카테고리에 선택권 주고 질문 랜덤으로 나오게 하기

 

2. 본인의 면접 영상을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다. 

영상에 메모 기능 남기기

영상을 '나만 보기 / 공개하기" 섹션으로 나누기

영상에 다른 유저들이 댓글을 달 수 있게 하기

 

두 가지에 초점을 잡고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다 보니 현재는 좀 더 추가되는 사항이 생기는 중이다. 

 

 

 


 

기술 챌린지

 

처음 프로젝트에 대해 다른 조 동료들에게 간단히 말하면 '실시간 화상 면접'으로 오해를 하는 경우가 왕왕 있었다. 소켓통신을 통한 실시간 영상 처리를 고려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이미 zoom과 같이 잘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이 있고, 이전 기수에서 항상 나왔던 기술 챌린지 었기도 했다.

 

더군다나 프로젝트 주제와 잘 맞지 않는다고도 생각해서 우리는 우선 실시간이 아닌 영상처리와 커스텀한 영상 제작에 초점을 두기로 했다. 

 

프론트에서 실시한 기술적 챌린지는 다음과 같다. 

 

1. 가능한 모든 브라우저에 호환되는 웹캠 라이브러리 적용

웹캠 라이브러리 찾고, 적절한 코덱 리서치하기 

 

2. 효율적인 방법으로 영상을 서버와 주고받기 

S3 Pre-signed URL 이용하기 

 

3. custom controller 비디오 제작하기 

영상 재생, 멈춤 , 소리조절, 건너뛰기, 배속, 풀 스크린 구현

좋아요 시간 추출해서 Top 3 타임라인 구현

 

 

 


 

 

현재는 기술 챌린지 3번을 제외하고는 다 진행이 된 상태이다. 얼마 전에 영상 챌린지와는 별개로 대댓글도 구현을 했는데 이 부분에서 백엔드 팀원 분과 내가 소통이 잘 된 것 같아 잘 구현할 수 있었다. 이런 부분도 개인적으로 좋았던 경험이라 기록하면 좋을 것 같아 추후에 포스팅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