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어진 학습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이해를 우선으로 두고 공부할 것이다.
들어가기 전에 학습목표, 핵심 단어는 강의 자료를 가져올 것이고 그 이후로는 내가 이해하고 공부한 부분을 직접 적고, 마지막에는 배운 점이나 느낀 점을 적도록 하겠다.
들어가기 전에
알고리즘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스크래치와 같은 그래픽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블록을 옮기고 이어 붙여서 우리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학습 목표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간단한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핵심 단어
- 스크래치
- 블록
스크래치
스크래치는 그래픽 프로그래밍 언어로 블록을 옮겨 붙여 알고리즘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이는 아이들에게 그래픽 환경을 통해 컴퓨터 코딩에 관한 경험을 쌓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및 환경이다.
블록
왼쪽의 블럭들을 끌어다 맞추면서 우리가 실제로 코드를 짜듯이 실행되는 것이다.
여기서 이 블록들이 모여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고 그 블록의 종류에 따라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일의 종류가 달라진다.
입력이 주어졌을 때 블랙박스를 거쳐 출력되는 컴퓨터의 작동원리를 생각해보면, 하나의 블록이 블랙박스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스크래치를 통해 변수와 루프, 조건문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적용시키는지 설명해준다. 특히 조건문을 활용하면 더 다양하고 어쩌면 복잡한 프로그램도 가능해진다는 것을 스크래치를 통해 보여준다.
cough라는 기침을 하는 블록을 만들고 그것만 끌어다 쓸 수 도있다. 이것이 추상화의 개념이다. 기침 기능을 어떻게 구현했는지보다
기침을 할수 있는가? 에 대한 것만 신경 쓴다. 이러한 재활용 방식을 통해 우리의 코드를 훨씬 덜 복잡하고 더 짧게 만들 수 있으며 실수할 수 있는 확률을 줄여준다.
생각해보기
오늘 에서는 따로 '생각해보기' 주제는 없었지만, 개인적으로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서 좋았다.
물론 나에게도 해당되는 얘기겠지만 특히 아이들을 위해 개발된 사이트만큼 스크래치를 이용하면서 폭넓은 사고를 가지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Reference : CS50
'CS (Computer scie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50 | 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 C - 문자열 (0) | 2022.04.05 |
---|---|
[CS50 | 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 C - C기초 (0) | 2022.04.02 |
[CS50 | 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 컴퓨팅사고 - 알고리즘 (0) | 2022.03.31 |
[CS50 | 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 컴퓨팅사고 - 정보의 표현 (0) | 2022.03.30 |
[CS50 | 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 컴퓨팅사고 - 2진법 (0) | 2022.03.29 |
- Total
- Today
- Yesterday
- React Query
- 리액트네이티브
- 프로그래머스 자바스크립트
- 무한스크롤
- 클로저
- html
- 프로그래머스 베스트앨범 자바스크립트
- css
- 자바스크립트 클로저
- 타입스크립트
- 알고리즘자바스크립트
- 실전프로젝트
- cs50
- reactquery
- 항해99
- 네트워크
- python
- 자바스크립트 비동기 처리
- 자바스크립트
- 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
- github
- network
- 백준
- javascript
- 모두를위한컴퓨터과학
- GIT
- 리액트
- 자바스크립트알고리즘
- 프로그래머스
- React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