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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학습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이해를 우선으로 두고 공부할 것이다.

들어가기 전에 학습목표, 핵심 단어는 강의 자료를 가져올 것이고 그 이후로는 내가 이해하고 공부한 부분을 직접 적고, 마지막에는 배운 점이나 느낀 점을 적도록 하겠다. 

 

 


 

 

들어가기 전에

알고리즘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스크래치와 같은 그래픽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블록을 옮기고 이어 붙여서 우리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학습 목표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간단한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핵심 단어

  • 스크래치
  • 블록

 

 


 

스크래치  

 

스크래치는 그래픽 프로그래밍 언어로 블록을 옮겨 붙여 알고리즘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이는 아이들에게 그래픽 환경을 통해 컴퓨터 코딩에 관한 경험을 쌓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및 환경이다.

 

 

 

 

블록

 

왼쪽의 블럭들을 끌어다 맞추면서 우리가 실제로 코드를 짜듯이 실행되는 것이다. 

여기서 이 블록들이 모여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고 그 블록의 종류에 따라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일의 종류가 달라진다. 

입력이 주어졌을 때 블랙박스를 거쳐 출력되는 컴퓨터의 작동원리를 생각해보면, 하나의 블록이 블랙박스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스크래치를 통해 변수와 루프, 조건문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적용시키는지 설명해준다. 특히 조건문을 활용하면 더 다양하고 어쩌면 복잡한 프로그램도 가능해진다는 것을 스크래치를 통해 보여준다. 

 

 

 

 

cough라는 기침을 하는 블록을 만들고 그것만 끌어다 쓸 수 도있다. 이것이 추상화의 개념이다. 기침 기능을 어떻게 구현했는지보다

기침을 할수 있는가? 에 대한 것만 신경 쓴다.  이러한 재활용 방식을 통해 우리의 코드를 훨씬 덜 복잡하고 더 짧게 만들 수 있으며 실수할 수 있는 확률을 줄여준다. 

 

 

 

 


 

생각해보기

 

오늘 에서는 따로 '생각해보기' 주제는 없었지만, 개인적으로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서 좋았다. 

물론 나에게도 해당되는 얘기겠지만 특히 아이들을 위해 개발된 사이트만큼  스크래치를 이용하면서 폭넓은 사고를 가지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Reference : CS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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