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문제 상황


오늘도 오류를 하나 겪었다. 

 

Git에 Push는 성공했으니 이제 하고 싶은 게 더 생겨버렸다.

어제 글에 썼던 것 같은데 폴더를 여러 개를 관리해서 상위 폴더 경로로 올리고 싶었다. 

우선, 이게 가능한 지부터 알아봤어야 했는데 찾아보니까 가능한 것 같아서 시도해봤다. 

 

'폴더를 넣고 싶으면 상위 폴더 경로로 넣어라' 

라고 해서 우선 넣고 싶은 폴더를 정리했다. 

 

 

 

그래서 Git-HTML_CSS폴더로 경로를 지정해 push를 시도했다. 

 

그런데 디렉터리에 이런 폴더에 화살표가 생기면서 폴더가 클릭이 안됐다. 

터미널을 다시 보고 애초에 커밋이 되지 않았던 걸 확인했다.

 

이해가 되지 않았다. 설마 내가 폴더를 너무 많이 만들었나? 상위와 하위 폴더 하나씩만 되는 건가? 하는 의문이 들어서 구글링을 '깃허브에 여러 폴더 올리는 법'과 같이 검색을 했는데 나처럼 여러 폴더를 올리시는 분의 글은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가 문득 폴더 안의 화살표를 보고 '깃허브 폴더 화살표'라고 치니까 검색 결과가 수두룩하게 나왔다. 

후자로 검색을 했었다면 더 빨리 해결할 수 있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 오류는 최상위 디렉터리가 아닌, 하위 디렉터리에도. git 폴더가 생겨서 발생하는 문제였다. 

상위 폴더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미 어제 하위 폴더를 푸시해놨었으니 당연한 것이었다. 

 

 

해결하기


Method-1

. git 파일 제거 > 스테이지 파일 제거 후 push를 다시 진행한다. 

 

명령어

 

ls -al   해당 디렉터리 리스트 전부 확인 

$ rm -rf. git - git   폴더 제거 

$git rm --cached. -rf   해당 스테이지 파일 제거 

git add, commit, push  진행

 

 

Method-2

숨김 폴더를 찾아 직접 삭제해준 후 push를 다시 진행한다. 

맥의 경우 해당 폴더에서 command + shift +. 를 눌러주면 숨김 폴더가 생긴다. 

 

흐릿하게 보이는. git 폴더를 삭제한 후 다시 진행해보면 된다. 

 

 

깔끔하게 잘 들어왔다. 

 

 

 

배우기


구글링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낀 하루였다. 나의 경우에는 겪고 있는 문제 상황을 검색해서 잘 안 나왔던 것 같다.

폴더에 있는 화살표처럼 눈에 보이는 형상을 먼저 검색해보는 게 빠른 답을 찾을 수 있는 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번 해보니까 그만큼 오류를 만나는 횟수가 많을 수밖에 없는 거고, 그 덕에 조금씩 더 성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오류를 만나면 시간이 지체되는 건 사실이지만 오류를 해결하고 나니 이게 공부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하루 github에만 이상의 70%는 쓴 것 같다. 

하지만 오류를 해결했을 때는 그 모든 시간들이 계산되지 않고 그냥 너무 좋고 뿌듯해진다.

 

이게 개발자로서 삶의 매력인 걸까..? 

 

 

 

Reference link : https://zzang9ha.tistory.com/346

 

 

 

 

반응형